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파생어휘의 교수절차를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by 티차 2022. 9. 30.

 

파생어의 개념과 유형 등을 정리하고 파생어휘 1개를 선택하여 어휘의미 추측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수 절차를 제시하시오.

공부하실 때에 참고가 되실 수 있는 교수 절차 방법입니다. 보시고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어휘의미 추측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수 절차

 

교사 중심의 수업보다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며 이를 더욱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사 중심의 수업은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떨어지게 하고 집중을 떨어뜨리게 되어 학습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며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궁금증을 가지고 탐구하며 정보를 파악하고 그 정보로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배우게 되며 이로 인해 더욱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협동학습은 동일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함께 협력하며 서로를 도우며 하는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어려운 부분은 서로 도움을 주고 격려함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더욱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능력 향상을 할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교수 방법은 파생어의 개념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로를 그려 도움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단어와 연관 있는 단어를 연결해 볼 수 있으며 단어들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체계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심에서 가지를 치듯이 마인드맵 형식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스로 생각해 불 수 있는 시간을 주어 학습자 스스로가 생각해서 채워 나갈 때에 교수는 교재나 사전 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격려하여 스스로 채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업을 게임을 통해 학습자들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의 수업진행 방식이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하는 수업은 우선 학습자들이 조금은 개념을 이해해야 수업이 가능하는 점이 있지만 다른 수업들보다 학습자들의 집중도가 높은 수업이며 게임을 통해 배운 것을 쉽게 잊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게임 수업중에는 빙고 수업이 있습니다. 가로 세로 칸수를 정해 빙고 종이를 나누어 준 후에 접두사와 접미사의 몇가지를 정하여 제시합니다. 이때 제시하는 접두사와 접미사는 그냥 단순히 제시만 하는 것이 아닌 가지고 있는 뜻도 함께 제시해 학습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빙고를 만들어 빙고를 하며 완성한 학습자에겐 보상을 제공하며 참여도와 섬취감을 높이도록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